일상 속 생활문화를 누리고 즐기는 환경 조성
일상에서 생활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15분 생활문화권 조성을 위한 공간 기반 지원 및 비활성화 분야 지원을 통한 저변 확대 기반 마련
사업명 | 우리동네 생활문화Ⅰ (공간형) |
우리동네 생활문화Ⅱ (프로젝트형) |
우리동네 생활문화 주간 |
---|---|---|---|
사업내용 | 15분 생활문화권 형성을 위한 생활문화 공간 활용 프로그램 운영 | 생활문화 비활성화 분야 유입 및 확장을 위한 공동체 프로젝트 운영 | 생활문화공간 동시 행사 개최 및 마을형 체험(참여)프로그램 운영 |
사업기간 | 2024. 4월 ~ 11월 | 2024. 10월 중 | |
참여대상 | 대구에 소재하고 있는 생활문화 활동이 가능한 시설(공간) (또는 공간 확보 증빙가능한 단체) |
대구에 소재하고 있는 문화콘텐츠 관련 예술가, 기획자, 활동가 등으로 구성된 단체 | 기 선정 생활문화공간 48개소 + 24년도 선정 10개소 중 수요 반영 |
지원규모 | 공간별 최대 4,000천원 | 단체별 최대 6,000천원 | 공간별 간접지원 |
운영방법 | 공모 및 선정 지원(교부금 정산) | 직접 운영 |
생활문화동호회의 공연․전시 활동 기회 제공 및 사회공헌 역할 확대
사업명 | 시민작가열전 | 생활미술프로젝트 | 찾아가는 생활문화 |
---|---|---|---|
사업내용 | 우수동호인의 릴레이 개인전 및 지역 대표 미술관 등 기관협력을 통한 순회전 개최 | 우수동호회와 시민간의 미술 협업 프로젝트 | 문화취약기관 파견을 통한 사회적 가치실현 |
사업기간 | 2024. 5월 ~ 12월 연간 전시 4회(기획·협력전시) |
2024. 7월 ~ 12월 연간 프로젝트 2회 |
2024. 3월 ~ 11월 연중 |
참여대상 | 생동지기, 대구시민 등 | 생동지기, 대구시민, 지역작가 등 | 생동지기 |
지원유형 및 내용 | 운영지원 및 통합홍보 ※전시 개최에 필요한 경비 일체 |
활동비 지원(1인당 3만원/동호회당 최대 6인), 운영지원 및 통합홍보 | 활동비 지원(1인당 3만원/동호회당 최대 6인), 기본 무대장비 |
운영방향 | 지역의 우수하고 개성 있는 생활미술을 발굴․소개하며 지역교류를 통한 역량 강화 | 지역민 공동제작 방식으로 생활미술의 일상화․대중화 적극 추진 | 우수동호회의 뛰어난 기량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|
우수한 미술동호인을 발굴하여 전시공간 및 평론, 전시 큐레이션 등을 지원하며 지역 대표 미술관 등 기관협력을 통한 전시 기회 확대
구 분 | 내 용 | 비 고 |
---|---|---|
기획전 | 우수 생활미술 콘텐츠 소개
|
상반기 5월 하반기 9월 |
순회전 |
우수 생활미술 콘텐츠 소개
|
8월, 10월 |
연계프로그램 |
전시 연계 프로그램
|
전시연계 프로그램 6회 |
2023. 5. ~ 12.
생동지기, 일반시민
우수동호회의 역량을 매개로 시민과의 미술 협업을 통한 공공미술프로젝트
구 분 | 내 용 | 비 고 |
---|---|---|
창 작 |
|
1개월 |
전 시 |
|
1개월 |
연계프로그램 |
시민 참여 프로그램1
|
1개월 |
시민 참여 프로그램2
|
전시기간 동안 상설 운영 |
구분 | 프로젝트명 | 참여대상 | 협력대상 | 지원사항 |
---|---|---|---|---|
7월 ~ 8월 | 우주 | 학생 | 우수동호회 및 지역작가 | 활동비 지원(1인당 3만원/동호회당 최대 6인), 운영지원 및 통합홍보 |
11월 ~ 12월 | 크리스마스의 마법 | 직장인, 가족단위 등 일반인 |
생활문화동호회가 주도하는 축제를 통해 세대 간 소통 및 생활문화 확산의 장 마련
2024. 5. 11.(토) ~ 12.(일) 11:00 ~ 18:00
※ 판타지아 대구 페스타(봄 시즌) 연계
레트로(Retro) + 뉴트로(New-tro)
생활문화동호회 및 대구시민
동성로 일대
생활문화 공연, 전시, 체험, 홍보, 시민추진단 운영 등
2024. 12월 중
2024 대구생활문화센터 운영사업 참여 동호회
대구생활문화센터 어울림홀 등
- 2024 대구생활문화센터 운영사업 참여 동호회 대상 공연 및 활동 결과 공유의 장 제공을 통한 생활문화 확산
- 구군 담당자 간 결과 공유 회의 및 생활문화 매개인력 결과 발표를 통한 우수사례 발굴 및 네트워크 확대